LIFE

[전세사기피해 후기] 법률지원 신청 방법과 소송·경매 절차

전세사기를 당하고 나서 정말 막막했다. 보증금을 돌려받을 길이 막막했기 때문에 혼자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도 전세사기피해자로 결정문을 받으면서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법률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법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했다. 무엇보다 소송비용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단, 경매 집행비용은 본인 부담이었는데 내 경우에는 약 390만 원이 들었다. 만약 스스로 경매에서 물건을 낙찰받는다면 보증금뿐 아니라 취득세, 등록면허세 같은 추가 비용도 발생하니 감당할 수 있는지 잘 계산해야 한다.

[전세사기피해 후기] 법률지원 신청 방법과 소송·경매 절차

법률지원을 받기 위한 조건

대한법률구조공단의 지원을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다.

  1. 건강보험료 납부내역상 중위소득 125%이하의 국민
  2. 전세사기피해자결정문 등 피해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나는 이 조건이 애매하게 느껴져서 계산 방법을 몰라 헤맸다. 그런데 공단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었다. 건강보험료가 98,748원 이하라면 대상자에 해당된다고 했다. 당시 내 소득이 많지 않아 다행히 조건을 충족할 수 있었다. 또, 이미 전세사기피해자 결정문을 받은 상태였기 때문에 증빙 자료도 갖추고 있었다.

전세사기피해자 신청방법 :  : https://blog.naver.com/geumcheon1/223124372631

여기서 공단의 지원 조건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꼭 알아둬야 할 부분이 하나 있었다. 바로 법적인 계약 만료 시점이다. 나는 임대차계약서에 적힌 계약만료일이 지나면 바로 소송을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그로부터 3개월이 지나야만 가능했다.
게다가 내용증명이 폐문부재 등으로 임대인이 수령하지 못한 경우에는 공시송달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이때는 공시송달이 결정된 날로부터 3개월이 지나야 소송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부분을 잘못 알면 괜히 헛걸음을 하게 되므로 꼭 확인해야 한다

준비한 서류

  • 주민등록등본/초본(세대주, 세대분리 가능)
  •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 공시송달 결정문
  • 송달증명원
  • 등기부등본
  • 확정일자 부여현황
  • 전세사기피해자등 결정문

나는 이 서류들을 모아 직접 관할 지부에 방문해 제출했다. 신청 절차 자체는 간단했는데, 상황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꼭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한 번 더 확인하는 게 좋다.

대한법률구조공단에 법률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위과 같은 서류를 지참하여 관할 지부에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신청 절차는 이게 전부였고 법률지원공단에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을 질문하였습니다. 단, 신청자에 따라 서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한번 더 확인해 주세요.

여기서 한 가지 헷갈렸던 게 있었다. 관할 지부가 임대인의 주소 기준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내 주소 기준이었다. 임대인의 주소는 서울 관악구였지만, 나는 내 주소지를 기준으로 한 지부에서 신청해야 했다. 이 부분에서 괜히 헛걸음을 했다.

상담 예약과 방문

법률지원 신청은 무작정 찾아가는 게 아니라 반드시 방문 상담 예약을 먼저 해야 한다. 예약자가 많아 원하는 날짜를 잡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예약하는 게 좋다. 나는 뒤늦게 예약하다가 며칠 더 기다려야 했다.

법률지원 진행 과정

내가 밟았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대한법률구조공단을 방문해 임차보증금반환 소송 법률지원 신청(2024년 5월 31일)
  2. 카톡·공단 홈페이지로 사건 진행 상황 확인
  3. 판결문을 공단에서 수령 후, 부동산 강제경매 법률지원 신청(2024년 12월 13일)
  4. 카톡·공단 홈페이지·대법원 홈페이지로 진행 상황 확인
  5. 배당기일에 법원 방문 후 공단 직원에게 집행비용 지불(2025년 8월 22일)

이 과정을 거치면서 하나하나 사건이 진행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마무리

처음에는 결혼 전에 이런 일을 겪게 되서 잘 알아보지 않고 집을 계약한 내가 너무 한심하고 원망스러웠다. 본의 아니게 예비 신랑과 그 가족들에게도 걱정을 많이 끼치게 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깨달았다. 이건 속은 내가 잘못한 게 아니라, 속인 임대인이 잘못한 일이라는 것. 피해자는 결코 죄가 없다는 것을 꼭 말해주고 싶다.

생각보다 법률지원 제도가 잘 되어 있었고, 피해를 완전히 회복할 수는 없었지만 번거로운 법률 절차를 전문가들이 대신 진행해 주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조세채권 안분, 취득세 감면, 대위변제, 채무조정, 대출 기한 연기 등 전세사기피해자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지원 제도가 있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이 긴 과정을 2년 동안 함께 옆에서 도와주고 힘이 되어준 남편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 나처럼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이 글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희망을 잃지 말고, 하나씩 차근차근 해 나가다 보면 분명 끝이 보인다.

[전세사기피해 후기] 법률지원 소송부터 경매까지 진행과정전세사기 피해자로서 소송부터 임차권등기, 강제경매, 배당까지 전 과정을 정리했습니다. 저와 같은 전세사기 피해자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